휴긍정의 사소한 만족

합경도(반발,마모,TBM) Total Hardness ISRM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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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단단한지
어떤 기계를 사용할지
어떤 비트를 사용할지



1. 정의 : 암석의 반발경도와 마모경도를 함께 고려한 정량적인 경도 수치로, 터널 굴착 등 암반지역 공사를 위한 자료로 이용된다. (기계굴착)

2. 합경도의 측정 및 계산
Ht = Hr x sqrt(Ha)
Hr : 반발경도 (Rebound Hardness) – Schmidt Hammer 를 이용한 비파괴 시험. 3cm 간격 격자 모양 시험 (4x5), 타격각도, 표면상태에 따른 보정
Ha : 마모경도 (Abrasion Hardness) – 시료를 회전시키면서 wheel 에 의해 마모되는 정도 확인.
(RIAT, Rolling Identation Abrasion Test, Rock Abrasivity Test) – Rolling wheel 의 무게, 파인(마모된) 깊이



3. 합경도의 활용
- TBM (Tunnel Boring Machine) 등 기계굴착의 장비 선정
- Disc Cutter, Bit, 회전속도 등. 기계굴착의 공기는 Bit의 유지관리 교체기간이 좌우하므로
- 공기 산정, Feasibility Study
- 다른 조사와의 종합적 판단
- RQD, RMR, Q-system 등과 함께 판단 (그림 하나 추가)
- 시험굴착을 통한 역해석(Back Analysis) 으로 확인.
- 유의 사항
- 조사 방법에 따른
- 해석에 따른
- Scratch Test 도 있음. (ISRM, International Society of Rock Mechanics)


야구장 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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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봉산 지하철-입구-신선대-자운봉

여행/등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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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도봉산-!

수불사도북에서
힘든 수락산을 지나

https://huedor2.tistory.com/700

(등산) 수락산 (수락산역 출발) 길조심

이번에는 지난 가을 다녀왔던 수락산입니다. (지금은 겨울이 맞겠죠? ㅎ) 시작해볼까요? 수락산 역 1번 출구 나오면 소방서가있어요. 거기서 만나요. 넵~! http://naver.me/GaCj2FR3 수락산역7호선 자동

huedor2.tistory.com


오늘은 도봉산


도봉산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공영주차장과
버스종점

지나고나면
이렇게 시작되는 등산길
돌덩이들이 압도하는 비쥬얼을 보면
저길 언제 다 올라가나 갑갑하지만

항상 어려운 숙제가 풀고나면 보람이 있는 법
지도로 올라가는 길을 한번 살펴봅니다.

수락산과는 다르게
북한산 국립공원인 도봉산은
아주 관리가 잘 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만큼 지켜야할 것도 많겠죠.

둘레길은 가볍게 무시하는 아이들
아이들의 추진력이 무서워집니다.

도봉지구에서
오늘도 화이팅-!
날이 좋지만 올라갈때는 약간 쌀쌀했네요.

입구부터 볼거리가 많은 도봉산

그 위엄이 느껴집니다.
아직 얼음도 보이고

해빙기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아이들도 있는데

그래도 지도를 보며 아이들에게
자극 아닌 자극을 심어줍니다.

중간 중간 볼거리가 있는 도봉산

열심히 오르다보면
내가 어느만큼 왔는지
나의 힘듬이 가치가 있는 것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런 뷰에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노라면
뭔가 목표는 이룬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케미스트리가 샘솟기 시작하면서

무아지경에 빠지기 시작하면서
시간과 공간을 잊은채
목적지만을 바라보게 되지요.

마치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처럼...

이렇게 무아지경을 넘어서면
이제 내려갈 걱정을 하게 됩니다🔋

과연 올라올때만큼의 에너지로 내려갈 수 있을지
사랑한다고 고백은 했지만
그만큼 최선은 다할수 있을지...

그렇죠
이렇게 별안간 멧돼지를 만날만큼의
특수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고요

그만큼 어려운 것이 사랑이기도 하고
인생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어떤 산이든 등산을 할때마다
인생을 배우는
이 맛에 등산을 하고 또 인내심을 갖고 똑같은 길을 내려오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도 자연의 진리에 감사하며
주말을 마무리합니다📱

고마워요 도봉산
(도봉순말고 도봉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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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옹벽 마찰쐐기, 복합중력, 내구성, 복합 보강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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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 옹벽 관련 내용의 전반적인 정리

이것도 같이 보자.



흙막이 해석 (탄소성), 보강토 옹벽 Mohr circle - https://huedor2.tistory.com/m/704

흙막이 해석 (탄소성), 보강토 옹벽 Mohr circle

흙막이벽은 지중 굴착 전후 발생하는 횡토압에 저항하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토압은 정지토압, 인장변형시의 주동토압, 압축변형시의 수동토압으로 나뉘고, 지중 토사의 무게인 수직토압에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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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어도 힘을 내고-!!

1. 구성 : 보강재 (토목섬유, 메탈계, 폴리머계) + 전면판 (블록 등) + 뒷채움재 (마찰, 배수 등, 모래는 구하기 어려움)

2. 보강재 : 파단(보강재 자체의 인장력), 전단(전단력), 인발(흙과 보강재 마찰력)



- 지오그리드, Metal Strip (부식 우려, 아연도금, galvanized 필요.)
- 파단 FS=1, Ta (=w x t x fy ) / Tmax (=하중 x 간격)
- 인발 FS=1.5, Tpullout (=2 x le x w x 유효응력 x tan pi) / Tmax
- 인발저항계수 fb = tan / tan pi
- 수직간격 : 0.5~0.8m, 7m 후 소단, steel strip 은 1.5~2.0m 수직간격
- 내구성 : 설계인장강도 비교 및 안전율 검토 시 장기 설계인장강도를 고려하여야 함. (교체나 보수가 어려움.) – 금속재 부식 (Corrosion Allowance 고려), 크리프 감소계수 고려. (제품의 실험 결과 검토, 특성 검사 Data 보존 및 기록)

보강재 제원 하나
50(폭) x 4(두께), 파단강도 104 kN, 허용인장강도 44 kN, 무게 1.8 kg/m
보강재는 전면판과 이어주는 결속재를 이용하여 결합한다.
전면판(프리캐스트) 사이에 Dowel Bar 를 넣어 결합 및 결속



3. 유효길이 관련 :

주동영역 : 보강재에 전달된 응력이 전면판 쪽으로 발생
저항영역 : 보강재에 발생하는 응력은 뒤채움재 방향으로 생성
(보강재의 인장력이 최대인 지점을 연결)

Le : 전체 보강재 길이 중 인발에 저항하는 길이



4. 해석 Mechanism (연성구조체로 인정.)

- 내부에 발생하는 응력이 보강재로 전달되어 횡방향변형을 억제시킴으로 안정성 확보.
- 보강재 표면과 주변흙사이의 변형 차이에 따른 전단응력
- 보강재 자체의 전단저항력
- 보강재 상하의 흙요소 간의 저항력



- 사면안정해석법(한계평형) : 가상파괴면 설정, 안전율. (흙과 보강재, 보강재의 영향이 반영되지 못함)
전도, 활동, 지지력, 원호파괴 (외적안정성)

- 토압법 : 수평방향 활동력과 보강재의 저항력의 평형상태 (보강재와 주동토압의 비교)
- 마찰쐐기식(Tieback Wedge Method, 삼각형, 사각형 등 다양한 토압분포, 보강재의 강성이 작아 보강토체 내부가 주동상태에 도달하는 것으로 가정.)
- 복합중력식(Coherent Gravity Method, 내적안정해석, 보강재의 인발/파단, 보강재 강성을 크게보고 정지상태로 가정, 하부는 주동으로, 6m 기준)



- 프로그램 : Talren 97, 3차원 유한요소 Pentagon
- 장기안정고려인자 : 내구성, 내시공성, 장기적인 크리프 특성의 감소계수 고려.

5. 설계 순서 : 조사 – 예비설계 – 단면가정 – 외적안정성(활동,전도,지지력) – 내적안정(파단,인발,안정성) – 전체사면활동 – 지진안정성 – 사용성검토.
보강재 길이 0.7Hm 이상 고려.
비신장성(직선+경사), 신장성(경사)

6. 시공 시 유의사항



- 뒷채움재 (5mm 20% 이상, 0.08mm 15% 이하, CBR > 10, PI<6)
- 보강재를 강재로 사용하는 경우 부식으로 인한 내구성 저하를 막기 위하여 뒷채움재의 전기화학적 요구사항 준수 필요. (3000 ohm-cm 이상, Cl- 100 ppm 이하)
- 충분한 마찰력 필요.
- 배수, 입도, 내구성, 내마각,
- 균열, 배부름(과도한 수평변위), 벽체 사이 이격, 정위치 설치 어려움, 부등침하 발생
- 안전점검 항목 (주기, 방식 등), 하자담보 책임기간 규명 및 하자발생에 대한 보수, 보강방안 마련 필요.
- 그리드형의 경우 국부적인 과응력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큰 안전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 전면벽체를 위한 Leveling Pad 는 150mm 이상 타설 필요.
- 보통 9m 이상에서 전통적인 옹벽보다 경제적.





7. 기존 보강토 옹벽 : 보강재와 뒷채움 토사의 마찰력 이용 or Deadman Anchor 이용 등. 보강이 어려움. Creep 에 따른 변형이 발생함. 뒷채움재의 지하수위 상승이나, 침투 시 마찰저항력 감소
- 복합 보강토 옹벽 : 콘크리트 기초 사용, 배수재 삽입, Guide Wall 적용, 계측재 삽입, Soil Nail 과 조합 (Soil Nail 지압판과 Steel Strip 연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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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산 마곡 맛집 능라도 어복쟁반 평양냉면

후기/평양냉면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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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라도는 체인이라는 것도 몰랐네요.

평양냉면이 땡기거나
어복쟁반으로 한잔 하고 싶다면--!

강추입니다.


술먹을 때도 좋지만
술먹고 다음날 엄청나게 생각나는 평양냉면


발산역 1번이나
9번출구에서
조금 걸으면 만날 수 있습니다.

능라도 마곡점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56 건와빌딩 2층
http://naver.me/x3yFJ9MR

 

능라도 마곡점 : 네이버

방문자리뷰 302 · ★4.29 · 매일 11:20 - 21:30, 추석,설날 당일 휴무

m.place.naver.com




온도체크하고
QR CODE 찍고
이제는 일상이 되었지요?
거리두기도 실천하면서
9-10시까지만

어복쟁반 맛집이지만
2명만 갔던터라
불고기로 고고

자박자박하게 먹는 물불고기가 아니라
구워서 먹다가 육수에 담궈먹다가
이랬다 저랬다
2가지 맛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안주로는 최고였네요.

마늘에 고추에
된장쌈장 함께 곁들여 먹으면

아주 꿀맛이지만
뭔가 헛헛한 느낌이 들면
만두국으로 갈아타봅니다.

평양냉면으로 갈아타기 직전
준비를 위한 의식과 같은 것이지요.

불고기 안녕-!


이제 오늘의 하이라이트
평양냉면 면치기 한번에
소주한잔 원샷

이 조합은 뭔가 냉과 냉이 만나
속이 시릴 것 같지만

심심하면서 매력적인 냉면을 한입 먹고

아쉬운 빈자리를 소주로 채워넣는 느낌.

아주 환상의 조합인 것 같습니다.

능라도에서 즐기는 평양냉면

다음엔 어복쟁반으로 달려볼께요-!

자알 먹었습니다-!

 

https://huedor2.tistory.com/930

https://huedor2.tistory.com/914

https://huedor2.tistory.com/892

https://huedor2.tistory.com/887

https://huedor2.tistory.com/875

https://huedor2.tistory.com/836

 

평양냉면 지존 을밀대 본점 (마포 염리동)

요즘 푸욱 빠져버린 평양냉면. 지난번 능라도에서도 맛있게 즐겼지만, http://huedor2.tistory.com/744 발산 마곡 맛집 능라도 어복쟁반 평양냉면 능라도는 체인이라는 것도 몰랐네요. 평양냉면이 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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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담역 맛집 피양옥 (평양냉면, 냉제육, 만두)

푹 빠져있고 평상시에도 그 슴슴한 육수 맛이 생각나는 평양냉면. 오늘은 또 지인의 소개로 여기로 가봅니다-! 피양옥 서울 강남구 삼성로133길 14 http://naver.me/52P5X450 피양옥 : 네이버 방문자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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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냉면 투어 삼성2동 봉밀가 (강남구청역)

평양냉면 맛집을 또 하나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여름이라 더 사랑스러운 평양냉면 아직은 마음 속에 을밀대가 선두인 가운데 https://huedor2.tistory.com/836 평양냉면 지존 을밀대 본점 (마포 염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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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냉면 투어 종로 류경회관 그랑서울 맛집

오늘은 다른 평양냉면에 맞서 싸울 류경회관 평양냉면을 준비했습니다. 위치는 종각역 그랑서울에 있고요. 위치한번 보고 가실까요? [네이버 지도] 류경회관 그랑서울점 서울 종로구 종로 33 B1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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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동 우주옥 평양냉면 수육 연트럴파크

연트럴파크 끝트머리 쪽으로 가면 만날 수 있는 꿀맛집 아닌 사람은 안다는 그 맛집 어복쟁반을 귀엽게 만날 수 있는 곳 지금 찾아갑니다. 장소 한번 보고 가실까요? [네이버 지도] 우주옥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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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강자 오류동 평양면옥

아직도 우래옥 등 안 가본 곳이 많지만 숨은 고수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오류동 시장골목 안에 휘휘 돌아 찾아들어가면 시장이 문을 닫으려는 모양이네요 ㅠㅜ 그래도 평양면옥 집은 살아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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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회암 지대 화학식 안정성 강원도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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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회암 지대 : 동부, 중부 내륙 산간지대

포항쪽은 이암, 셰일이 많이 분포됨.



석회암의 위험성

- 공동, 층리, 낮은 지지력, 침하(부등침하), 측방유동 (하중>지지력(극한/Fs))
- 불연속면
- 지하수에 의한 화학적 풍화
- 용해 : CaCO3 + H = Ca + H2O + CO2 (산성인 경우)
- 용해 : CaCO3 + H2CO3 = Ca + 2HCO3 (CO2 에 의한 용해, 침식)

강원도 같지만 강원도는 아니네요.



대책

- 말뚝(CIP, Micro, etc.), 고압분사주입(SIG, RJP, 치환 가능), 고압분사(Jet Grouting, JSP, 점토와의 교반 단점), 치환
- 지반조사 : 시추, SPT, ER, GPR, Crosshole/Downhole, GeoTomography, NX 사용(육안 확인 필요.)
- 내부마찰각 (Dunham) : pi = sqrt(12N) + 15 (둥근, 균등) ~ 25 (거칠, 입도양호)
- 말뚝이 일반적으로 편하지만, 1%에 해당되는 정재하 시험으로 모든 것을 대표하기는 어렵워, Risk 가 존재하므로 다른 공법이나 시험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안정성 검토 : 하중조건/지반상황(탄성계수, 지층구조파악) 비교 -> 지지력, 침하량 -> 보강 -> 반복
(필요 시 역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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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추]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이촌역) 예약필수!

여행/도장깨기 (국보, 문화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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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가 좋아 (아니면 코로나19 여파로 입장 제한이 있어서)
예약하기가 힘든 (2주전 필수)
어린이 박물관에 가보았습니다. 드디어.


국립중앙박물관은
이촌역을 이용하셔도 편하고요
(지하로 연결)
주차장도 넓으니 문제 없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용산구 서빙고로 137 국립중앙박물관
http://naver.me/5ZTx4jwc

 

국립중앙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590 · ★4.47 · 가족나들이는 시원한 국립박물관

m.place.naver.com



즐길거리가 많다는 말을 듣고
1-2시간 정도 걸리겠다는 예상을 하고
방문을 했지만

5-6세 아이들에게 딱 좋고
그 이상 그 이하이면
약간은 아쉬울 수도 있겠습니다.


온도 체크를 하고
안으로 들어가서
왼편을 보면
어린이 박물관 입구가 보입니다.
제법 걸어야 하네요.


요새는 모바일 티켓으로
QR code tagging 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체험 교보재가 많아
비닐 장갑을 사용해야 하네요.


요렇게 돌아다니면 즐거운 체험이 되겠네요.

(코로나 19 로 일부는 닫혀있답니다)


한 곳 한 곳
야무지게 돌아다니면 다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들과 겹치는 경우도 있으니

순서를 지키는 법
다음 사람을 위해 배려하는 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냥 지나치지 말고 하나 하나 뜯어보면 내용이 정말 알차더라고요.
어른들에게도 공부가 되는 부분도 있고
출제자의 의도(?) 를 파악할 수 있는 교보재도 많습니다.


원시인들의 언어도 체험해보고요.


방역수칙 준수는 기본입니다-!

모든 것이 1차원적이었던 시절을 체험하면서
지금은 많은 것들이 발달되어 있지만
그 원리를 깨달을 수 있는 기회도 되겠더라고요.


창 던지기도 할 수 있고요.


약간 큰 어린이들에게 가장 좋은
(저고 큰 어린이 ㅎㅎ)
가장 재미있었던 것이네요.
3차원 퍼즐 맞추기
빗살무늬토기를 조립해야 하는데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더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이것말고 고려청자도 있답니다.


하나 하나 살피다 보면
시간도 금방 가더라고요.


기와도 만들어 보고요.

각 시대별로 체험할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동물들을 터치하면
소리도 들을 수 있고요.


도장을 찍고
영상과 이미지 관찰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개방되지 않은 곳도 있어 아쉽기만 합니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는 1시간도 안걸리기도 하지만
1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좋겠네요.
코로나 19 가 아니었다면 더 걸릴 수도 있겠더라고요.


꼭 예약해서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좋은 시간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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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관로 주변 침하에 관한 관리 포인트 (강성관, 연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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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관의 변형, 주변 지반 침하, 매설 Standard



1. 문제점
- 예산부족
- 필요성 인식 부족
- 지방자치단체 – 재정난 – BTL (임대형 민자사업)
- 소규모 공사 후 뒷채움 규정 준수 어려움
- 관로 손상 – 수질오염 – 지반침하 – 도로 소성변형 – 평탄성 저하
- 도로 : 단차 발생, 물고임 발생



2. 관거의 설계와 시공
- 수리학적으로 유리한 단면
- 차량 하중 등에 안정성을 확보한 재질
- 시공비/유지관리 (LCC)
- 원형 : 다짐/뒷채움 어려움, 직사각형 : 취약한 코너부분 발생,
- 최소 관경 : 오수 6~8”, 우수/합류 8~10”
- 매설 깊이 (Earth Cover) : 도로 관통 1m 이상, 일반 포장두께 + 0.3m
- 관거 기초 : Sand, 콘크리트 기초, 말뚝 기초, 쇄석 기초, Wood – 부등침하 방지
- 차량 하중 : DB-24, 9.6 ton 후륜 하중, 2:1 법, 충격계수 1.3 고려.
- 해외의 경우 AWWA 고려 (M11, M45)
- 휨모멘트에 따른 Buckling check, deflection check, 관두께 산정 (보통 inner pressure 가 outer pressure 보다 크다.)
- 기초의 받침 형태에 따라서도 달라짐 (고정받침-콘크리트, 자유받침-모래,쇄석 등)
- Warning tape 설치 필요 (if required)
- 관주위 되메우기 (90%, 좌우대칭 편심예방), 관상단 되메우기 (95%)
- 모래 : 물다짐, 나머지 : 램머, 콤팩터. 관로 손상 방지, 장비 진입 방지 및 한꺼번에 많은양 되메움 방지 (집중하중 방지)
- 되메우기 : Max 100mm 이하, #4 25~200%, #200 15% 이하, CBR 10 이상, PI 10 이하



3. 해석 : FEM 해석(Plaxis), 입력 – 탄성계수, 포아송 비, 차량하중, 투수계수, 점착력, 내마각, 단위중량
- 지반 침하량 확인 (부등침하, Proof Rolling 4~5mm)
- 관 변형률 확인 (허용 변형률 5%)
- 쇄석 적용



4. 원인
- 다짐 부족
- Sink Hole (석회질, 공동)
- 누수
- 노후화
- 유지관리 부족



5. 대책
- 탐사를 통한 유지관리 (GPR, CCTV, BIPS, BHTV)


공동관련 탐사

GPR 활용 가능

분류
1. 관찰등급 : 토피 40cm 이상, ACP 30cm 이상, 공동폭 80cm 미만 – 지속관찰, 우기철 이전 복구
2. 우선등급 : 토피 20~30cm, ACP 10~20cm, 공동폭 150cm 이상 – 신속한 조치계획 수립 및 복구
3. 긴급등급 : 토피 20cm 이내, ACP 10cm 이내, 균열/노화 관측 (균열깊이가 50% 이상 진행됨) – 즉시복구 (6시간)



강성관, 연성관 파괴 관련

강성관 : 토사의 무게, 차량의 하중등을 포함한 전체 하중을 관 자체가 내력으로 견디는 형태를 강성관이라고 한다.
         강성관은 변형율을 허용하지 않고, 바로 파괴에 이른다는 이론을 적용.
         콘크리트 재질의 관 + 모래/쇄석/콘크리트 등의 기초조건
         외압, 내압과 철근의 인장력/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간의 비교와 강도 감수계수 적용하여 안정성 검토.
         파괴 : 관표면의 균열 및 파쇄 (spalling)
         부(-)의 아칭효과




연성관 : 모든 하중이 지반으로 전달되고, 지반이 하중을 견디면서 분배시킨다.
         5%까지의 변형을 허용하고 허용변형까지 변형되더라도 파괴되지 않는다는 이론 (AWWA M11, M40)
         추가적으로 Buckling 에 대한 안정성도 검토.
         강관, GRE, GRVE, PVC, PE 관.
         모래받침 기초, 필요에 따라서는 concrete + 말뚝기초도 적용.
         주변토압보다 작은 강성을 가짐. 연직응력이 토피 압력보다 작아서 정(+)의 아칭효과
        흙의 수평수동저항에 따라 상부 연직응력과 수평저항응력이 상쇄됨. (관-지반 상호작용)
         마지막에는 하트모양 파괴.

- 다짐관리
- 기초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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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마음샌드 파리바게뜨 제주공항점

후기/득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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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에서만 살 수 있다는 그 맛있는 쿠키(?)를 만나봅니다.



여행에는 아직 보수적이라서
여기저기 다니지는 못하지만


고마운 분들 덕분에 꿀맛으로 즐길 수 있었네요.


디자인도 아주 참하네요. ㅎㅎ

공항 파리바게뜨에서만 만날 수 있다는


카라멜과 버터
제주와 우도의 땅콩으로 빚어낸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이 들어 있다면 좋겠지만
10개만요


고소함과 단맛이 느껴진다는군요.

맛이 참 기대가 되었었습니다.


10개라 아쉽지만, 그 중 하나 집어들어

이렇게 아삭 베어물면
(말랑한 식감으로 상상했는데 약간은 아삭한 식감)

여기저기서 터지는 다양한
단맛 고소한맛 부드러움이
느껴집니다.

야무진 맛의 제주마음샌드
특별해서
귀해서
맛은 더 촉촉하고 달콤해서

아끼고 또 아껴서 먹어볼랍니다.

감사히 먹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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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액 벤토나이트 (몬모릴로나이트) 점토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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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토나이트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벤토나이트
- 점토광물
- 몬모릴로나이트 (화성암, 변성암의 풍화물, 실리카시트2+깁사이트1)
- 가소성이 큼
- 빠른 초기강도
- 결합력 큼
- 내구성이 좋음
- 투과성이 적음
- 시추용 이수재료
- 주형재료
- 교결제
- 흡습제
- 차수
- 공벽유지



실리카시트 (Silica Sheet) : 정사면체
알루미나 (깁사이트, Gibbsite) : 정팔면체

카올리나이트 (안정, 팽창적음) – 일라이트 (칼륨이온 결함) – 몬모릴로나이트 (결합약함, 팽창, 활성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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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 맛집 황산 샤브샤브 (훠궈)

후기/한국 맛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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훠궈라는 것은

영어로는 Hot Pot 이라고 할 수 있겠고요.

중국식 샤브샤브에, 백탕 홍탕이 나뉘어져 있고,
홍탕은 약간 사천식의 매운맛이 일품입니다.

제가 먹어본 홍탕 국물 중에 최고의 맛을 자랑합니다.
이 곳은 바로
종각역 수송동 쪽에 위치한,

황산 샤브샤브

황산샤브샤브
서울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지하1층 104호 황산샤브샤브
http://naver.me/5IV9mQdH

황산샤브샤브 : 네이버

방문자리뷰 183 · ★4.67 · 처음 맛보는 중국식 샤브샤브

m.place.naver.com


두산위브파빌리온
지하 1층에 위치합니다.

예약은 하고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메뉴는

점심에는 꿔바로우 (중국식 탕수육) 서비스가 포함된 푸짐한 12,000원 짜리를 즐기고

저녁에는
백주나 고량주가 술술 들어갈 것 같은
인당 2만원짜리나 1.5만원짜리를 즐기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부글부글 끓어 올랐을 때의 푸짐함은
톡 쏘는 매콤함이 아닌
신나는 매운 맛입니다.

샤브샤브의 본질은
때려넣기와
경쟁이지요.

맛있는 고기를 더 많이 선점하기 위하여
쉬지 않는 젓가락질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너무 휘휘 저으면 버릇없어 보이니
젓가락이나 집개를 넣고
바로 고기를 공략할 수 있는 투시력이 필요하지요.


그런 기술이 부족하다면
꿔바로우 서비스를 공략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비스 치고는 너무 맛이 좋기 때문이지요.

황산 샤브샤브는
정말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의 꿀맛이었네요.

인기도 좋고요.

화장실 근처의 구석지기는 했어도
절대 실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또 방문해보고 싶네요.


고등어 회도 또 먹고 싶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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