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긍정의 사소한 만족

일반터널 장대터널 해저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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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터널
- 2차사고 위험 방지
- 취약 지반의 비율이 큼. (저토피 등)
- 선지보 단면 적용 가능.



장대 터널
- 단선, 병렬, 대단면 터널 고려.
- 환기/방재시설에 집중 (수직갱 확보)
- 갱내환경개선, 자동감지설비, 내진설비, 길어깨/각실 공간 확보 등
- 구난 시나리오 필요.
- 유지관리에 대한 편의성 확보 필요.
- 자동 계측 관리 시스템 확보 필요.
- LCC 고려 필요.
- 단층/폐갱/가스/공동 등 확인 필요.
- 지질 변화 및 Risk Management 를 통한 대응 시나리오 계획 필요.
- 굴착 Cycle 의 활용도 높음.
- 내화 콘크리트 적용, 운전자 피로감 최소화 필요
- 교통/환경 영향평가 필요.



해저 터널
- 배수, 방수, 전기, 조명, 수송, 계측 등 종합관리 시스템 필요.
- 지형, 지질, 지역여건 고려한 공법 및 선형 확인
- 시공중 환기 및 방재 시설 확보 및 계획 (수직구 등)
- 고수압 대책을 위한 차수/방수 보강 대책 필요.




2 아치터널


-       2 아치터널 : 확폭터널에 비해 주변지역/환경영향이 적고, 노선 분리를 통해 도로 선형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

-       누수
1)     중앙벽체 연결부 : 지하수 누수 및 흘러내림. 콘크리트 부식. 이음부 방수시트 손상.
2)     대책 : 연결부 추가 배수시설, 수직배수관 굴곡 최소화, 방수 sheet, 중앙벽체 보호

-       동결
1)     수직배수관을 열전도율이 좋은 동관으로 사용. Heating cable 적용. 보온재 적용
2)     벽체 하부 배수관은 열전도율이 낮은 재료의 관을 적용.
3)     집수정 설치 및 하부 Clean-out hole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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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화평가지수 LPI (Liquefaction Potential Index), 진동저항응력비 CRR (Cyclic Resistance 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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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는 대체로 액상화에 안정하지만,
지진기록에 반영에 따라 고려할 필요.



액상화 : 느슨 사질토 지반, 진동 하중 받아 과잉간극수압 증가 – 유효응력 뛰어 넘음 – 전단강도 상실. (동다짐과 같은 원리)
준설토의 경우 : 상부 느슨 실트.
LPI : CPTu(피에조콘관입시험, qc 와 u 를 동시에 조사.), SPT를 이용하여 산정. FS 와 깊이의 함수. 0~100 값을 가짐. (0 피해정도 작음, 15이상 피해정도 매우 높음.)

<지반액상화지수(LPI)법(일본 도로교시방서ㆍ동해설서, 2015)>

① 액상화 대상지층(사질토층)을 대상으로 20m까지 LPI*산정
* 지반액상화지수(Liquefaction Potential Index)

, 여기서,

: 심도 가중함수
② LPI값에 따라 4단계로 위험도 분류
     토질정수와의 비례, 반비례, 간단한 수치만 챙기고.
     다지면 자연상태보다 가능지수 작아짐.
     지하수위 고려.



CRR : 액상화 저항강도. 평균전단응력/수직응력 = 0.65 PGA/g 전응력/유효응력 응력감소계수 반영. CRR6.5 or 7.5 (N 이나 qc 이용) 과 CSR (반복전단응력비) 비교하여 FS 산정.
      CRR 이 크다는 뜻은 전단응력이 수직응력보다 크다. 액상화 확률이 적어진다. 안전율이 커진다.
CSR : 반복전단응력비

축적된 자료로 관리 필요.

암반노두최대가속도 x 지반 분류에 따른 증폭 계수 = P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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