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국내 여행

국립경주박물관 신라역사관-2 금관 비석 해설시간

휴긍정 2023. 12. 8. 11:23
반응형

두번째 시간입니다.

https://huedor2.tistory.com/m/1348

국립경주박물관 신라역사관-1 석기-청동기-철기 해설시간

국립경주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경주를 그렇게 많이 가보았는데도, 박물관은 처음이었네요. https://huedor2.tistory.com/m/222 [송소고택] 만석 청송 심부자 만나러 가기송소고택 가는길(대명리조트 청

huedor2.tistory.com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를 지나
멋진 금관이 발견된 진짜 신라 이야기
진짜 경주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발견된 무덤을 형상화한 모습

피라미드가 최근에 방송에 몇번 나왔을 때도 그랬는데,
대부분 고분은 입구를 만들어 놓으면
쉽게 도굴이 되기 때문에

이미 그보다 더 늦은 역사에 의해
파헤쳐지고,
수정되고,
덧붙여지기 마련인데

이런 신기한 유물들이
그대로 보존되다가 이렇게나 늦게 발견되었다는 것은

정말 신기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경주의 자랑 고분들
그리고 경주가 아직 이렇게 잘 보존된 이유겠지요.

점점 더 아름다워진 금관
얼마나 영롱한지.

금의 순도(함유율)도 더욱 올라가기 시작했다는 설명도 듣고

다양하고 화려한 금관 앞에서

역사는 더더욱 빛이 나더군요.

저는 천마총 금관에 한 표

진흥왕 순수비만 있는 줄 알았더니
이런 비석들도 발견되어
당시의 생활을 엿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이어진 신라의 기억들

해설이 있기에 더욱 풍부했던
박물관 관람

금방 까먹기는 해도
이런 차분한 시간들은
리프레쉬에 큰 힘이 되더군요.

그렇게 해설을 마치며 다른 관들도 둘러보기로 합니다.

경주의 웃음
신라의 웃음이라는
수막새

수막새가 무엇인가 했더니
수기와, 암기와 끝에
막음을 해주는 부분을 저렇게 모양으로 표현하여
수기와의 막음부분 수막새

기와의 명칭도 이번에 배우고 왔네요.
수막새와 암막새

집을 짓는데 진심이었던 옛날 사람들의
정성과 수려한 기술들에 감탄하게 되더군요.

동궁과 월지에서 발견된 유물들에 대한 설명도 있고요.

그렇게 돌아나와 박물관 관람을 마칩니다.

성덕대왕 신종을 마지막으로

국립 경주박물관에서의 편안했던
그리고 유익했던 시간을 정리합니다.

아침에 오길 잘했네요.
해설시간도 잘 맞췄고.


역시 경주는 항상
볼거리가 많아서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