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긍정의 사소한 만족

쉴드 터널 (Single Shell, Gap Parameter, Tail Void) 침하 Shield TBM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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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락사고를 방지하고, 공기 단축 및 굴진율을 늘리기 위해 Shield TBM 공법이 많이 적용됨.
(지하철 5호선 NATM 붕락 등의 사례)
저소음, 무진동으로 Shield TBM 에 대한 요구가 커짐. (천층 터널, 토피고 1.0D 이상확보는 필요. 굴진율 5~10m/day)



지표침하의 종류 : 선행침하, 막장전 침하, 테일침하, Tail Void, 후속침하
침하의 손실량 측정 : 체적손실(Ground Loss) 0.5 ~ 2.0% 정도. Dilatancy 에 따라 줄고, 늘고 할 수 있음.

1.     Gap Parameter (수치해석법)
-       지표침하 발생량 추정 방법. (경험식으로 개략적인 범위와 경향을 예측할 수도 있음.)
-       Tunnel Crown 의 수직변위. 연약토사의 붕락여부를 확인하기 위함.
-       탄소성 변형을 통해 굴진장비, Lining 두께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됨. (지표침하의 원인, 초기응력 변화 추정 가능)


공간 : 설계단면 + 라이닝을 위한 여유 공간 + 라이닝 + Tail Piece 를 위한 여유 공간
Tunnel Shield Picthing 에 따른 Tilting 으로 변형 발생.
지보재 설치 전 비구속 변형에 따른 처짐을 측정.
변위제어모델 (Displacement Control Model)을 이용하여 지표침하량 추정 (2차원 수치해석)

지표 침하 : 얕은 토피고, 지반 불량, 진행성 파괴, 인접구조물
- 단기침하 : 응력해방
- 라이닝 변형 : 외력 및 수압에 의해 세그먼트 변형량 발생
-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압밀, 체적감소에 의한 침하




2.     Tail Void
굴착 진행 중 Tail 부에서 지보나 Segment/Grouting 설치 전 발생하는 공간 (굴착면과 세그먼트 사이)
여굴에 의한 원인, 막장면 손실 및 변형이 이어지는 것에 대한 원인
G = G tail void + 굴진면 변형 손실에 따른 움직임 + 굴진 방향에 따른 손실
G Tail Void 는 감소계수를 통해 조정 가능.
충전 필요.



3.     대책
A.     굴진제어 시스템에 의한 모니터링으로 최소화
B.      막장압 제어 관리
C.      모든 Gap Parameter 가 지표침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정확한 수치해석이 필요.



싱글 쉴드 TBM (Single Shield)
-       굴진면에 대한 지보시스템이 없는 전면 개방형 (Gripper, Segmental) 전단면 굴착


Segmental Shield 는 Gripper 가 없어 굴진과 Segment 설치가 동시에 불가능함.
-       Open TBM 에 shield erector 등이 추가된 모습
-       연약지반 안되고, 막장부 자립이 가능해야 함.
-       Double Shield (더블 쉴드)와의 차이
* Shield 가 여러개로 나눠지지 않는다.
* 유지관리가 간단하다.
* 후퇴공간이 필요없다.


세그먼트 안정성 검토




버력량 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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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에너지드림센터 (상암) 실내기후위기 방탈출

여행/국내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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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탈출 게임이 재밌다는 말만 몇 번 들었었는데요. ㅎ

아이와 함께 또 즐거운 시간을

좋은 의미로 즐기고 왔네요.


21세기 별주부전이라는 주제로
별이 2개였군요.
2개인데도 쉽지 않았답니다 ㅎ

외부가 유리로 되어 있는 에너지 드림센터
처음 방문인데 어떤 곳일지 궁굼하네요.

가는 방법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서울 마포구 증산로 14
http://naver.me/x5KoRp2w

서울에너지드림센터 : 네이버

방문자리뷰 15 · ★4.13 · 매일 09:30 - 17:30, 정기휴무 : 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연휴, 12월 12일 개관기념일

m.place.naver.com

전기차 전기버스
탄소 중립화와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내용이 많을 것 같네요.

한번 들어가 볼까요?
코로나 때문이기도 하고, 프로그램 예약을 하고 가면 부담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한 출입등록과 발열체크

지구온난화로 힘들어 하는 동물들과 자연을 위해서
조금씩 힘을 모아야 할 것 같네요.

선풍기를 돌리기 위해 자전거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체험도 쉽게 할 수 있고요.
물론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비교하기 어렵지만,
에너지를 아끼고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수칙도 잘 지키도록 합니다.
외국으로 치면 간단한 Safety Induction도 참관을 하고 방탈출을 하러 가보도록 합시다.

코로나가 아니면 더 볼거리가 풍성하고 사람들도 많았을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행사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한분 한분 손님들에게 더 친절하신 것 같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권리를 누리는만큼 의무도 지켜야겠죠.
그 전에는 몰랐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가 나처럼 커서 사는 세상을 그려보면
뭔가 행동이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질소산화물은 매연에도 속하기 때문에 잘 처리가 되어야 하지요.

정말 재미있는 방탈출게임의 사진은
스포를 막기 위해 찍을 수 없었지만,
힌트를 찾아 행동에 옮기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나가는
그 과정이 꽤나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단순하고 쉽지만,
숨겨진 힌트를 찾고
아이와 함께 고면해보고

처음 경험해 본 방탈출이었는데도
꽤 재미가 있었네요.

이렇게 자전거로 경주를 할 수도 있고요.
에너지 드림센터라는 그 이름처럼
많은 공간에서 체험으로 에너지 절약, 온난화 방지의 중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몇년의 해외생활 동안
이렇게 많은 것들이 쉽고 빠르게 변해있을 줄 몰랐는데,
또 코로나로 잠시 외출을 삼가고 했더니
또 이것저것 새로운 것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외부와 트렌드와의 소통은 즐기면서 정말 꾸준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서울 에너지드림센터 좋아요~!

실내 기후위기 방탈출 게임 정말 꿀잼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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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 변형계수, 탄성계수, 지반반력계수 (PM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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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는 사람마다 약간씩 달라서 헷갈리기는 하지만,

변형계수 (Ed) : 비탄성일 때(비선형)의 정형화한 응력/변형률 계수 (E50 or 할선계수)

탄성계수 (E) : 탄성관계의 그래프 안에서 정해지는 탄성계수. 응력을 변형률로 나눈. (직선으로 가정 or 접선계수)

탄성계수 = 변형계수 x 1.5~2.5. 지반 초기의 릴랙세이션 때문



방법 : PMT (프레셔미터 테스트, Pressuremeter Test) 를 통해 둘다 구할 수 있음, N치를 이용한 경험적 변환



반복작용에 따른 변형계수와 탄성계수의 차이 표현
(ASTM D4719 에서는 Ep Er 로 나와있음.)



(K=1~3)
이유 : Pre-boring 에 따른 교란 때문에 필요. (poisson 은 이미 들어가 있음.)



Prebored type 이 있고,
SBPMT(Self boring type) 이 있음.


지반반력계수 : 단위면적당 저항력과 변위와의 관계. 재료의 물성치라기보다는 경계조건의 이해. 재하판이나 재하 조건에 따라 달라짐.
-       수평 : 공내재하시험 (PMT). 실제 수치해석을 하는 경우 변위에 따른 토압의 변화나 굴착저부 영향에 따른 지반반력계수 감소계수가 적용될 필요가 있다.
-       수직 : 평판재하시험 (PBT)

수치해석
-       탄소성법 : SUNEX 5.74 역해석을 통한 지반반력계수 산정. (Trial and Error, 수평변위오차 최소화)
-       유한요소해석법 : PLAXIS 8.2. 현장 계측과 유사한 결과 도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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