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긍정의 사소한 만족

탄성계수와 탄성침하 (Mayne, Poluos, Approximate Displacement Influence Factor)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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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기초의 침하량 산청
깊이에 따른 탄성침하의 영향범위 (Influence Factor)



시험을 통한 탄성계수의 산정
CPT : E=Gmax(2(1+v)
DMT : E=Ed(1-v^2)
http://huedor2.tistory.com/789

[토질 원위치 시험] 딜라토미터(Dilatometer) 팽창 변형률계

딜라토미터 (Dilatometer, DMT) 1. 특징 : 원위치 시험 2. 구성 : Blade (납작한 기구), Steel Membrane 3. 순서 : 해당 깊이에 삽입, 초기압력 재하, 압력증가, 간극수압에 해당하는 압력도 추려냄. Steel Mem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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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T : E 바로 구해짐.



침하(Settlement)의 계산
d=qBI/Es, qdI(1-v^2)/Es

D (1차원 압축계수) = (1-v) E / (1+v) (1-2v) (E: 3차원 배수 조건의 등방탄성계수) (v=0 이면 E=D)



여러가지 내용을 고려하여 (기초의 깊이, 연성/강성의 여부,
d center = qd Ig If Ie (1-v^2) /E

Ie : 깊어질수록 작은 값. 침하가 작아짐. (poisson 비가 작을수록 Ie 가 작아짐)
Ig : Flexible FDN 인 경우를 가정하고, 연약지반 깊이가 깊을수록 영향범위가 커짐. 침하가 커짐. (깊어질수록 E가 비례하게 커진다는 이론(Gibson type)을 적용하여) 그리고 Flexible 할수록 Ig 가 크다.


If : 연성이면 1, 강성이면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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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지 터널/도로 설계 시 고려사항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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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할 인자 : 산사태, 사면 파괴, 낙석, 표층 유실, 토석류 등 (특히 깎기 비탈면)



기본 계획 시 고려사항 (다른 공종에도 사용할 수 있음.)
-       인문 사회적 요소, 문화재
-       교통기능, 안전, 기술
-       경제/환경/경관적 요소 추가

계곡부 통과 방안



설계를 위해 필요한 조사
-       기상조사 (강우, 수해, 한냉, 강설, 강풍 등)
-       비탈면 조사
-       토석류 조사 (유역면적, 경사, 강우특성, 빈도, 지층의 변화)
-       배수시설 조사
-       생태계 조사
-       기존 도로 조사
-       토취장, 골재원, 사토장 조사




선형
-       터널은 최소화가 필요하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터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1)     깎기 높이 40m 이상, 연장 200m 이상


2)     비탈면 높이가 50m 이상, 연장 200m 이상
3)     녹지자연도 8등급 이상
4)     자연경관 보존 필요성에 따라



-       계획 시 고려사항 : 오르막차로, 토공 균형, 비탈면 깎기 높이, 터널 입/출구 정지시거, 평면과 종단선형의 조화


비탈면 설계
1)     쌓기
-       비탈면 안정해석, 경사와 소단 결정
-       배수계획
-       표면보호 방법
-       유지관리 (계측, 정보화시공)


-       안정해석 : 응력조건 변화 (구조물 증설 등), 지하수 증가 (강우, 침투, 배수조건 변화), 발파/지진 등 동하중
-       장단기적 배수조건을 고려하여 유효응력해석 또는 전응력해석.

2)     깎기
-       쌓기와 동일한 조건
-       풍화 여부 판단 필요, 불연속면 방향 고려 필요.
-       연직높이 20m 기준으로 소단, 현황도 작성 필요.

토석류


1)     위험지역 판정
2)     퇴적 발생 지점 결정 (경사도 10도 이하)
3)     퇴적 종식 지점 결정
4)     퇴적 토사 두께 결정
5)     분산각, 퇴적 최대폭 결정
6)     유출 토사량 등 결정
-       대책 : 우회시설, 격자틀, 분리대, 사방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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