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긍정의 사소한 만족

교량 받침 (시공관리)

ENGINEER/토목-Civ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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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받침 불량 시
- 낙교, 파손, 전도, 뽑힘

고정받침과 가동받침 (구조해석에 따름.)

1. 위치 확인
- 노면 높이, 종단/횡단경사(곡선교) 고려, 받침 무수축 모르타르 두께 고려.
- 회전축 방향 : 주거더와 직각방향. 이동방향 : 주거더와 평행하게
- 가동받침 : 표준온도, 크리프, 건조수축 완료 시 받침의 중심이 일치하도록

2. 시공계획
- 도면과 제품사양서 확인.
- 받침 계획
- 설치부 블록아웃
- 철근과 앵커의 간섭확인
- 곡선부, 경사부 재확인

3. 시공절차
- 치핑- 가설용 - 가거치 - 앵커부 보강 - 레벨 - 모르타르 - 패드 및 상판
- 솔플레이트 용접 시 필렛
- 무수축 모르타르 강도 확보 600kg/cm2
- 받침 주변 공간 확보 변위확인 유지관리

4. 손상유형 : 틈발생, 부식, 볼트 이완, 탄성 오염, 롤러 이탈, 핀 균열, 고무 열화, 위치 부적정, 앵커볼트 파단, 인발, 이물질에 따른 기능저하

5. 점검
- 항목 : 손상, 열화, 가동의 작동유무, 방향확인, 모르타르 균열여부, 교량 전체 상태를 숙지할 필요가 있음.
- 과거 이력 관리가 중요
- 정기점검 (연 2회), 정밀 (2년1회), 긴급점검 (호우,지진, 화재 시), 정밀안전진단 (5년 1회)

6. 보수
- 손상의 정도 파악
- 교통통제 고려
- E등급이면 즉시 보수, 나머지는 상황에 따라
- 잭업 필요여부 결정
- 전체교체, 부분교체(탄성에서는 거의 없음.), 보수, 모르타르 채움, 보강철근, 재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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