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의 파손형태
ENGINEER/토목-Civil키워드 : Pothole, Rutting, Distress, Corrugation, 소성변형
아스팔트는 가요성.
소성변형, 침하, 균열
1. Rutting
바퀴 자국을 따라
- 원인 : 차량의 집중하중이나 노상의 압밀. 다짐 부족, 설계오류, Mix design(재료/ 배합) 오류
아스팔트는 보통 5% 인데 너무 많거나, 골재량이 부족하거나
- 대책 : 10mm 기준으로 보수여부 결정. Overlay, 절삭 후 overlay.
2. Corrugation
- 횡방향 파형 소성변형. (Shoving)
- 원인 : 급제동, 급정거, 다짐부족, 강성 부족, 재표/배합, 다짐 시 건조측 다짐 실패
- 대책 : Overlay, 절삭후 overlay, Patch, 부분재포장, 전면재포장
3. Reflection Crack (반사균열)
- 원인 : Rigid, Flexible 의 조합에 따른 균열. 물의 침투, 표면 거침의 문제, 온도 변화에 따른 다른 물질의 변형량 차이에 따름. Joint 부의 문제,
- 대책 : 10mm 이하는 sealing, Joint 부 맞추기, Concrete Joint 부 적절한 다짐, 10mm 이상 균열은 Overlay, 절삭 후 overlay.
4. Pothole
- 원인 : 피로균열, 균열이 과한 부분이 결합되어 주저앉음.
- 대책 : Patching
5. 기타 : Shiny agreegate 에 따른 slippery condition, Asphalt 과다, Void 적음에 따른 Bleeding, Joint 관리를 잘 하지 못해 발생하는 Longitudinal, Patching, 재료분리, 다짐부적절에 따른 물고임등에 따른 Raveling.
원인은 비슷, 대책도 비슷
종류를 파악하고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가 중요.
예방대책은 우수한 개질 아스팔트, 침입도, 굵은골재, 공극률, 온도관련, 다짐장비관련, Tack Coating 관련 시공관련 내용으로 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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