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PWAP 말뚝 동재하시험 Dynamic pile load test
ENGINEER/토목-Civil말뚝은 시공까지는 쉬워도
지중의 불확실성, 말뚝이 시공되면서 품질 보전의 의문부호 (doubt) 를 해소하는 많은 방법들이 개발되었고,
그 중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
1. 필요 장비
- PDA : Analyzer
- 가속도계, 변형률계 (2쌍)
- Cable
2. 시험 순서
- Cushion 설치. Ram Drop. (Energy 에 따라 달라지지만 0.5~1.5m)
- Stress Wave 전달 (Pile 을 따라)
- 가속도계, 변형률계 측정결과가 Force – Velocity 로 변환되어 graph 생성 및 PDA 에 저장
- 감쇠를 고려한 Case-Method 로 Pile Capacity 산정. (감쇠비 보통 70%)
3. CAPWAP : Case Pile Wave Analysis Program
- 하강파, 상승파를 구분/비교하여 해석.
- Computed upper wave 와 measured upward wave 를 비교 : Signal matching -> Predicted pile load capacity
- Skin Friction(주면마찰), Toe Resistance(선단지지) 구분됨.
- Pile capacity : Initial, Restrike
- Integrity
4. 시험 시 유의사항
- 타입 말뚝의 경우 (Hammer), Thixotropy 에 따라 교란에 따른 강도 감소가 있어서 (팽창성이 큰 지반의 경우 더 강도 감소가 커짐.)
Set-up Period (타입 후 시간) 을 기록하는 것도 중요함. (보통 강도회복을 위해 20~28일 소요)
5. 해석
- Drop height : 0.5~1.5m 단계별
- EMX (ton-m) : Maximum Engery, Hammder 6 ton, Drop 후 실제 강도를 이용해 효율 결정.
- Hammer Efficiency (해머 효율) 30~50% 고려.
- 변형률 계산
- 변형률을 통한 Force 계산 RMX (Maximum Resistance). Jc (Damping Ratio) (1-Jc) 로 계산. (Damping Ratio, 0.7)
- CSX (Compressive Strength Maximum)
'ENGINEER > 토목-Civ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 SAMPLE (흐트러지지 않은 시료의 채취), 교란도 평가 (6) | 2021.02.13 |
---|---|
[정리] 지하안전에 관한 특별법, 지하안전영향평가서 (10) | 2021.02.10 |
DSM (Divided Segment Method) 터널, 비개착식 굴착공법 (16) | 2021.02.03 |
공진주 시험 (동탄성계수, 감쇠비) (10) | 2021.02.01 |
BIM 의 확장성은 과연? (터널부터 건물까지) (6) | 2021.01.29 |